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을 때, 때때로 생각치도 못한 진단이 나와서 여러분을 걱정하게 만듭니다.
그러한 진단 중 하나는 '시신경 유두 함몰비 증가'인데, 이것은 적절한 설명 없이는 어렵게 들릴 수 있는 용어입니다.
또한, '시신경 유두 함몰비' 진단을 받는 비율도 많이 늘었는데, 이에 관련한 용어는 많은 이들이 생소하게 느껴진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시신경유두함몰비 증가'의 의미, 잠재적 원인, 녹내장과의 연관성, 그리고 검진 중에 그러한 진단을 접했을 때 취해야 할 대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신경 유두 함몰비'란 간단히 말씀드려서 시신경유두 중 유두 함몰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시신경 전체의 직경에서 오목하게 들어가있는 부분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시신경유두함몰비 라고 합니다.
시신경은 시각을 담당하는 지각신경으로 신경섬유 다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시신경은 우리의 뇌와 연결되기 위해 눈 뒤쪽 내부로 지나가게 되는데 시신경 다발이 뇌로 들어가는 지점을 시신경 유두라고 합니다. 또한 시신경유두는 중앙 부분이 함몰된 것 처럼 오목하게 들어간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또한 함몰 비율은 시신경 유두의 전체 직경에서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부분의 직경이 차지하는 비율을 '시신경 유두 함몰비'라고 합니다.
'시신경 유두 함몰비'가 증가하면 (시신경유두함몰비가 60% 이상) 시신경유두함몰비 증가 소견을 내놓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적인 시신경 유두 함몰비는 40~45%정도)
여러 가지 요인들이 '시신경 유두 함몰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로 말씀드리고 싶은데 첫 째는 선천적으로 유두 함몰비가 큰 경우와 둘 째는 유년기에 근시가 빠르게 진행된 경우와 셋 째는 녹내장이 진행되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둘째와 셋째에 해당하는 것 같습니다.)
선천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둘 째, 유년기에 빠른 근시가 진행된 경우로는 근시로 인한 길어진 안구 길이가 시신경 유두 함몰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소견 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세번 째 이유인 녹내장으로 인한 시신경 유두 함몰비 증가는 다른 말로 시신경이 손상 되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안의 시신경 유두 함몰비 차이가 20% 이상 차이가 나거나 양안 모두 시신경 유두 함몰비 증가라는 소견을 받았을 때에는 반드시 안과 정밀 검사를 꼭 받으셔야합니다.
'시신경 유두 함몰비' 증가와 '녹내장'의 관련성은 녹내장 손상의 초기 지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하지만 시신경유두함몰비가 녹내장을 판단하는데에 유일한 단서는 아니며 60%이상이라 해서 꼭 시신경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시신경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시신경 유두 함몰비' 가 증가 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녹내장은 아닙니다. 하지만 '시신경 유두 함몰비' 증가 소견시 반드시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녹내장 전문의가 있고, 전문 장비가 있는 곳으로 가세요.)
왜냐하면 녹내장은 시신경이 점진적으로 손상되어 시야가 좁아지는 시신경 질환 입니다. 녹내장은 세계 3대 실명 안질환으로 완치가 되지 않아 평생 관리해주어야만 하는 질환 입니다. 따라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영구적 시력 상실로 이어집니다. (실명이 될 수 있는 무서운 질환 입니다.) 따라서 '시신경 유두 함몰비 증가'로 진단받은 사람은 안압 측정, 시야 검사, 시신경 영상 검사 등 추가적인 평가를 통해 녹내장의 질병 여부와 함께 녹내장일시 적절한 관리에 들어가야만 합니다.
‘시신경 유두 함몰비 증가’ 진단을 받은 경우 당황하지 말고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여 상황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안과 전문가, 가급적이면 녹내장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눈 상태를 검진하고 다양한 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녹내장 진단을 받지 않은 경우라도 ‘시신경 유두 함몰비 증가’ 진단을 받은 사람이라면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주기적인 안저검사를 받아야만 합니다.
그리고 안저검사는 녹내장을 비롯하여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증 등 다양한 실명 위험 질환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증은 실명 위험이 높은데 반면 초기에 뚜렷하게 느껴지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기에 반드시 안저검사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시신경 유두 함몰비 증가’ 진단을 받는 것은 불안할 수 있지만, 녹내장과 같은 무서운 질병일지라도 관리만 잘하면 영원히 실명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니, ‘시신경 유두 함몰비 증가’진단을 받은 경우 신속하게 관련 장비가 있고 안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그러면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고 항상 여러분의 건강에 청신호만 있기를 기도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