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자신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도망칠 수 없거나 막연한 공포감에 둘러싸일 때가 있으신가요? 이와 같은 증상이 혹시나 지속되지는 않으신가요? 이와 같은 현상을 우리는 '공황장애'라고 부릅니다. 반드시 상황에 대해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 혹은 당신이 두려워하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발생하는 이러한 불안감은 '공황장애'라는 정신 질환의 일종입니다.
오늘은 공황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보다 이해하고,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는 불안 장애의 일종으로 갑작스럽게 몸과 마음이 불안해지고 두려워지는 공황발작을 경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지만, 유전, 스트레스, 정서적 문제, 화학물질 불균형 등이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일상생활을 크게 흔들어 놓을 수 있으며, 약간의 두려움도 막대한 공포로 느껴지게 합니다.
공황장애의 증상은 개개인에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두려움, 불안감, 심장 박동수 감소, 호흡곤란, 떨림, 불면, 머리 둔한 느낌, 사물이 리얼하지 않게 느껴지는 등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는 공황장애가 단지 심리적인 걱정이나 스트레스가 아닌, 실질적인 환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를 극복하는 궁극적인 방법은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를 통해 정서적 고민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치료에는 인지행동치료, 약물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자신의 공포에 대한 사고를 바꾸는 여러 가지 기술 훈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약물치료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진행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다루는 방법, 휴식, 명상, 규칙적 운동 등 일상 습관을 개선하여 공황장애를 완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개개인의 삶 속에서 공황장애는 매우 어려운 정서적 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끌어가는 데 필요한 방향을 잡는 것은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는 데 매우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자신의 마음과 심리적 어려움을 이기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단계적 접근법과 해결책이 있다는 것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합니다. 공황장애가 당신의 삶을 지배하지 않도록 하고, 오히려 이를 통해 성장할 기회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에게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것과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 관리법 (명상, 휴식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한 삶, 행복한 삶 되세요!